FAQ

Q. 익명제보, 실명제보, 조사신청은 어떻게 다른가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제보센터는 많은 분들이 온라인을 통해 쉽게 제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익명제보, 실명제보, 조사신청 3가지 형태의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익명제보는 제보자가 신고를 하기 어려운 위치에 있거나, 보복 등이 두려워 실명을 밝힐 수 없는 경우, 신원 또는 신분의 노출 없이 제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익명제보는 제보자의 인적사항, IP주소를 별도로 수집하지 않으며, 조사단계에서도 제보자의 신원이 추정되지 않도록 하여 제보자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습니다.
실명제보는 피해당사자 또는 사건의 목격자, 관련자 등이 실명으로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익명제보와 달리, 실명제보는 제보에 대한 처리 진행 상황 및 결과를 통지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로 조사가 필요한 제보는 ‘조사신청’으로 접수하시면 됩니다.
조사신청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를 위한 조사세칙」 제3조에 의거하여 피해자 또는 그 대리인이 조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조사신청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정해진 서식에 따라 조사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Q. 실명제보 및 조사신청의 경우 꼭 실명인증을 해야 하나요?
온라인 제보센터는 회원가입과 같은 불필요한 절차를 최소화하고, 간단한 실명인증으로 조사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실명인증은 휴대폰인증 또는 아이핀인증을 선택하실 수 있으며, 실명인증 후에는 제보 작성 페이지로 이동해서 작성 후 접수까지 완료할 수 있습니다.

Q. 온라인 외에 다른 방식으로 제보 또는 조사신청이 가능한가요?
신청자는 조사신청서와 관련증빙자료를 우편, 현장방문, 온라인 제보센터를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필요한 경우 진상조사위에 직접 출석하여 구술로 제보 또는 조사신청할 수 있습니다.

Q. 단체 혹은 다수의 신청인도 조사신청이 가능한가요?
단체(법인 여부 및 형태 여하를 불문)가 신청할 때에는 대표자의 명의로 하여야 하며, 다수의 신청인이 동일한 사건에 대하여 신청을 하는 때에는 신청인 중 3인 이하의 대표자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Q. 증거자료 등이 디지털 파일 형태가 아닐 경우는 어떻게 제출해야 하나요?
온라인 제보센터를 통해 조사신청서를 접수하신 후, 우편 또는 현장방문 등을 통해 문서 등 관련 자료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방문을 원하시면, 진상조사위 조사신청 담당(02-739-2611)에게 사전에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Q. 조사신청 후 진행사항 및 처리결과를 알 수 있나요?
조사신청서가 접수되면 신청서의 내용을 검토하여 조사개시 여부를 결정합니다. 조사개시 결정이 되면 담당 전문위원(조사관)을 배정하여 조사에 들어가며, 조사결과를 신청 당사자에게 통지해드립니다.

Q. 제도개선을 위한 정책제안을 할 수 있나요?
문화체육관광부 훈령에 따라 설치된 위원회의 설치 목적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는 것과 동시에 공정한 문화예술 지원정책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제도개선과 관련하여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위하여 빠른 시일 내에 제도개선 제보센터 개설을 준비 중입니다.
온라인 외에도 전화, 현장방문을 통해 제도개선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제도개선 담당 02-739-5876)